HOME{url:0}{url:1}{2}

사회참여센터는 연세대학교의 진리와 자유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체 정신을 지닌 혁신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특히, 대학의 학문과 지식이 실천적인 사회공헌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이 섬김과 나눔의 정신을 체득한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활동을
전개하며, 국내·외 사회공헌분야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사회공헌 학생활동 지원, 사회봉사 교과목 개설 및 운영,
자원봉사 관리, 연세사회봉사상 시상 등 우리사회 전반에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

국내 프로그램

드림 스타트 플러스

연세대학교와 서대문구청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지역 청소년들의 학업 잠재력, 인성 그리고 사회성 개발에 기여하고자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오래된 역사만큼 현재까지 800팀이 넘는 멘토와 멘티가 이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청소년은 학업 능력 향상과 명확한 진로 설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키워 나가게 되었으며, 연세대학교 학생은 책임감 및 사회성 향상 그리고 멘티들의 성장을 통해 지역사회를 향한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사회공헌 주체로서의 삶을 경험한다. 이처럼 드림스타트 플러스는 연세대학교의 대표적인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서 희망 멘토링 부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담당자 문의: 02-2123-2135 / engagement@yonsei.ac.kr


희망원정대

전국 교육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방학기간 동안 지역 중·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거나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학생들을 초청하여 운영하는 합숙형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및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직접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반기문 명예원장과 글로벌사회공헌원이 함께 추구하는 UN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하나인 불평등 해소(Goal 10)에 기여하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프로그램 주관 학생단체인 “희망원정대 기획단”은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19년 교육부 인증교육기부 우수동아리로 선정되었다.


담당자 문의: 02-2123-2136 or 3954 / engagement@yonsei.ac.kr


Change Agent (봉사동아리연합회)

글로벌사회공헌원에서는 교내 봉사동아리들이 서로 협력하여 더욱 주도적이고 효과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2017년 11월 사회공헌분야 학생자치 기구인 “Change Agent”를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리듬오브호프, 희망원정대 기획단, 연세전공알리미 등 “Change Agent” 산하 14개의 봉사동아리들은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더욱 더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 및 관련 분야 정보공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는 매년 학생주도 사회공헌 관련 포럼인 “V-Forum”을 개최하며, 연세대학교를 넘어 전국의 대학생들과 사회공헌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담당자 문의: 02-2123-3954 / ylove@yonsei.ac.kr


사회봉사 교과목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장려하고, 사회공헌에 대한 책임감을 고취하기 위하여 2004학년도부터 다양한 사회봉사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해당 교과목을 통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경험하며, 섬김의 정신을 실천하는 미래사회 리더의 기본자질을 갖추고있다. 앞으로 사회참여센터에서는 사회봉사교과목 외에도 교과-비교과 연계형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교육현장과 사회공헌활동의 융합을 바탕으로 보다 실천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담당자 문의: 02-2123-3954 / ylove@yonsei.ac.kr

취지

우리대학교에서는 학생의 사회 봉사활동 참여를 장려하고, 학생의 봉사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고취함으로써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함양하기위하여, 2004-1학기부터 학교가 인정하는 사회봉사활동에 대하여 학점을 부여합니다.

학점인정내역

  • 1) '사회봉사'(UCI2001, 1학점) 교과목은 선택교양 '사회윤리' 영역에 개설되며, 전교생이 학년, 학과 구분없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 2) 사전 기본교육 2시간, 8~15주(주당 2시간 이상, 총 30시간) 기간의 실습(봉사활동), 기말평가교육 2시간 등, 총 34시간 이상을 이행하면 학점이 부여됩니다.
    (* 계절학기는 5~8주, 30시간)
  • 3) 자원봉사는 보통 주중(월~금요일) 업무시간(09:00~17:00시) 중에 이루어지나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자원봉사시간은 기관별 오리엔테이션에서 결정됩니다. (기관별 OT일정 및 장소는 추후 학교 메인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 4) 사회봉사와 타 교과목(인턴십·현장실습·상담실습 학점등)으로 중복 인정되지 않습니다.

수강신청안내

* 7학기 이수한 학생도 수강신청 가능(2013-1학기부터)

  • 1) 재학기간 중 수강신청 허용 학점(최대학점) 외로 4차례(4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졸업이수학점에 포함됩니다.
  • 2) 수강신청기간에 학사포탈시스템에서 수강신청을 한 후, 과목유의사항에 나와 있는 안내에 따라 "자원봉사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3) 사회봉사 시 책임감을 고취하기 위하여 사회봉사 학점을 신청하여 NP를 받은 경우에는 추후 사회봉사학점 신청이 불가합니다.
  • 4) 사회봉사는 수강철회가 불가합니다.

성적평가

  • 1) 사회봉사 교과목은 “P”(Pass) 또는 “NP”(Non-Pass)로 평가합니다.
  • 2) 성적평가 시 다음 각 항 중 1에 해당되는 경우 “NP”로 처리합니다.
    • 사전 기본교육(사회봉사프로그램 시작 첫 주 교육)에 불참한 경우
    • 사전 허락 없이 실습에 4시간 이상 불참한 경우
    • 실습 기관단체 대표가 자원봉사 결과를 A.B,C,F 중 "F"로 처리한 경우
    • 실습일지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 담당교수가 주재하는 기말 평가교육에 불참한 경우
반 별 과목명/수업개요 및 담당교수
분반 과목명/수업개요 담당교수
01 이숙자
02 남석인
03 전흥재
04 홍원표
05, 06 김현철, 김성조
07, 08, 09 박진배, 김형관, 한인철
10 나정은
11 유성은
12 정종훈
13 김종학
14 정종훈
15 정미현



국제 프로그램

해외봉사

해외봉사는 2011년 처음 실시된 이후 그동안 호치민, 다낭, 하노이, 껀터 등 베트남의 다양한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수행하며 연세의 섬김의 정신을 국제사회에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은 베트남 파견 전 현지 사전조사 및 베트남 정치·사회·문화 특강을 기반으로 현지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자기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현지에서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한다. 해를 거듭할수록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더해져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현지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기부자와 수혜자가 구분되는 일방적인 해외봉사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상호교류 측면을 강조하며 현지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베트남 대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 리더쉽과 국제사회에서의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China-Japan-Korea SERVE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식 및 국제적 소양을 갖춘 한국, 중국, 일본의 대학생들이 고령화를 주제로 국가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상호 다양성 및 문화적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보다 발전적인 세계시민으로 성장한다. 프로그램은 매년 여름 14박 15일 일정으로 2017년 일본 교토, 2018년 중국 사천 그리고 2019년에는 한국 전남지역에서 개최 되었으며, 주요 참가 대학은 연세대학교, 북경대학교, 사천대학교, 홍콩폴리텍 대학교, 교토대학교로 구성되어 있다.



Global OT2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추진된 Global OT2 프로그램은 자율적인 Problem Based Learning(문제 중심 학습)을 기반으로 국제 사회문제를 파악하여 베트남 현지 아동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봉사를 기획하고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세계시민으로서 리더쉽과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기존 비교과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정규강의와 접목하여 교과-비교과 연계형 프로그램으로 Scale-up 하였으며, 현지 대학과의 공동운영을 통해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해외자원봉사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지속 가능성 증진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한 단계 발전시켰다.


국제 프로그램 담당자 문의: 02-2123-2136 / engagement@yonsei.ac.kr


연세사회봉사상

연세대학교의 교육이념인 진리와 자유를 바탕으로 “연세와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주변에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나눔과 섬김의 연세정신을 실천하는 분들을 발굴하여 매년 연세사회봉사상을 수여하고 있다. 연세사회봉사상은 대상과 우수상으로 구분하여 시상하고 있으며, 시상식은 연세대학교 창립기념일인 5월 둘째 주 토요일에 개최한다. 앞으로도 연세사회봉사상을 통해 연세의 섬김의 리더십을 널리 알리고 연세의 봉사정신을 계승할 예정이다.


담당자 문의: 02-2123-3954 / ylove@yonsei.ac.kr


국제대학 사회공헌 Networking

연세대학교는 국내 유일의 USRN(University Social Responsibility Network, 국제대학 사회적 책임협의회) 회원교로서 2015년부터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국제대학 네트워크에 적극 참여하며 국제학생 프로그램 운영, 대학 간 교류, 국제회의 참가 등 다양한 대학 간 협력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USR month 캠페인 활동, USR summit, Global Youth Leaders Summit, USR Staff Development Program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류하며 사회공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제대학들과 함께 공동학생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사회공헌 분야 공동 연구 및 교육,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담당자 문의: 02-2123-2136 / engagement@yonsei.ac.kr